1. 돈은 목표가 아니다.
우리는 모두 부자가 되기를 바랍니다. 이 문장에서 부자의 부란 풍부한 공급입니다. 그리고 그 풍부한 공급의 주체는 우리가 생각하는 돈이 아닙니다. 돈을 가지고 우리는 진정으로 원하는 고가의 자동차나 물건을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연하게도 우리의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습니다. 그건 돈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돈이 할 수 있는 일은 더 이상 돈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없는 안락함을 주는 것입니다.
부의 가장 중요한 열쇠 중 하나는 돈이 목표가 아님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궁극적이 목표는 돈 걱정 없이 살 수 있는 자유를 얻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우리는 돈걱정 없이 살기 위해서 돈이 필요로 하지만 우리가 돈을 목표로 어떤 일을 하게 되면 결국 자유를 얻을 만큼의 충분한 부를 이룰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진정한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여유, 즉 부유한 마음을 장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이 삶을 유지해 나가기 위해 직장생활을 합니다. 매달, 매주 정확한 금액을 받고 일을 하지만 항상 우리가 받는 월급은 부유한 삶을 사는데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직장은 우리의 인생을 책임져주지 않습니다. 언젠가는 그 일을 그만두어야 할 때가 옵니다. 하지만 반대로 부유한 마음을 가지고 의식을 확장하면 우리가 충분한 돈을 벌지 못하는 이유는 우리가 충분한 돈을 벌지 못하는 일에 우리의 시간을 쏟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부유한 마음이란 현재 현실에서 조금 벗어나 의식의 지평을 넓힐 수 있는 여유입니다. 그리고 내가 현재보다 더 나은길로 나아갈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믿음입니다. 돈은 그 과정 중에 얻게 되는 결과일 뿐입니다.
부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은 마인드 셋입니다. 부유한 마음을 가지기 위해 우리는 스스로 부를 이를 자격이 있다고 믿어야 합니다. 당신이 그동안 변하지 못했던 이유는 셀 수 없이 많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발생한 부정적인 생각들이 많아지면 믿음이 쉽게 흔들리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그 믿음을 굳게 다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자신의 궁극적인 목표를 시각화해야 합니다. 시각화를 통해 보다 목표를 구체화할 수 있고 더 강한 힘으로 자신을 목표를 향해 이끌 수 있습니다. 부적적인 생각을 피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긍정적인 생각을 함으로써 두려움을 이겨내고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으며 이미 내재되어 있는 능력을 개화할 수 있습니다.
돈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리는 사회적으로 나쁜 부자의 경우에 대해 노출되고 이로 인해 돈이 나쁜 것이라고 오인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돈은 그 자체로 나쁜 게 아니고 불편한 존재도 아닙니다. 돈은 그 사람이 원래 지닌 성품을 더 부각해 나타낼 뿐입니다.
2. 내면의 거대한 잠재력을 깨우자
진정으로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은 그 일을 진심으로 즐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자들은 은퇴라는 단어를 거의 입에 올리지 않습니다. 그들의 주요 화제는 돈과 소득 창출이고 그들에게 있어서 일은 삶에 대한 열정을 불태우도록 도와주는 에너지원 그 자체입니다. 세계적인 부호 반열에 이미 올라있는 워런 버핏이 수백억 달러를 벌었음에도 자신을 위해서 넓은 집이나 좋은 자동차를 필요로 하지 이유도 그의 일이 삶의 목표이고 그가 진정으로 좋아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성공한 사람에게는 자신의 일에 대한 열정이 존재합니다.
100명을 한방에 모아놓고 남들과 비교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보면 대부분이 평균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하지만 수학적으로 100명 중 단 한 사람 이만 평균적인 사람입니다. 그리고 반이상은 평균 이상의 사람들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사람들이 말하는 평균의 뜻이 가운데가 아니고 무난함, 평범함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평범한 사람이기 때문에 부를 영위할 만큼 특별하지 않다고 스스로를 세뇌합니다.
하지만 사실 부유한 사람들도 우리와 크게 다른 점이 없습니다. 그들이 우리와 달랐던 점은 그들은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개척해 나갔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즉 우리에게는 망설일 시간에 일단 출발선에 서서 결승선까지 갈 생각을 하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이미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습니다. 단지 우리에게 필요한 건 마인드 셋을 기반으로 우리의 무의식적 무능력의 단계에 있는 재능을 무의식적 능력의 단계까지 올리는 과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에 자신의 현실을 지배하는 조건들에서 벗어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일단 기존의 조건의 틀에서 벗어나면 두려움이 엄습하게 되는데, 이 두려움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이겨내야 합니다.
그리고 뚝심과 신념 있게 시간을 들여서 앞에 놓인 새로운 삶을 견뎌내야 합니다.
※ 이 글은 책을 읽고 작성한 개인적인 감상문입니다.